설연휴 해외여행 못 가 아쉽다면
큰 명절인 설날이 성큼 다가왔습니다. 이번 설 연휴엔 그동안 코비드 19 상황에 눌려있던 답답한 마음을 설연휴 해외연행으로 푸는 사람들이 늘어났다고 합니다. 그런데 여러 사정에 의해 국외로 나가지 못하는 사람도 많습니다.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자금 및 시간이 부족한 경우, 혹은 감염병에 대한 염려 등도 있습니다.
이번 황금 연휴에 저도 해외여행을 나가지 못하게 됐습니다. 이미 비행기표가 다 동이 나버렸습니다. 그래서 위안 삼을만한 다른 희소식이 없을까 찾던 중 설연휴 지원 정책 소식을 접하게 되었습니다. 모두가 이 글을 보고 힘찬 설 연휴 기간을 보내기 바라는 마음으로 정리하겠습니다.
1월부터 2월 두달 동안 다채로운 지역 문화 축제가 개최될 예정입니다. 이뿐만 아니라 박물관과 미술관에서는 민족 대 명절을 맞아 다양한 문화체험 행사를 실시한다고 하니, 지역 내 가까운 박물관 미술관을 검색해 어떠한 체험 행사가 진행되는지 알아보는 것도 설연휴 재미를 더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4대 궁궐과 종묘 등을 한시적으로 무료로 개방합니다. 기간은 그리 길지 않으므로 서둘러 날짜를 체크하고 일정을 안배해야 겠습니다. 1월 21일에서 24일 4일 동안 개방하기 때문입니다. 가족 혹은 연인과 함께 고즈넉한 풍경과 차분한 분위기를 만끽하는 데 훌륭한 코스가 될 것입니다.
설연휴 고속도로 통행료 톨비 지원 할인
국외 여행을 떠나지 못해 아쉽다면 국내 여행으로 발길을 돌리는 것도 방법이겠죠? 21일부터 24일까지 고속도로의 통행료를 면제합니다. 물론 고속도로 체증이 심해 선뜻 국내여행을 계획하기 힘들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한적한 곳으로 떠날 계획을 잡는다면 고속도로 톨비에 대한 부담도 줄이고 여유로운 설 연휴를 즐길 수 있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어딜 가나 자동차를 주차할 곳이 없어 골머리를 앓게 되곤 합니다. 그런데 설 연휴 기간 동안에는 이런 염려를 잠시 접어두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바로 지자체 공공기관의 주차장을 연휴 기간 동안에는 무상으로 개방할 계획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부모님을 찾아뵙거나 타 지역으로 놀러 갈 계획이라면 해당 지역 공공기관을 체크하면 도움 되겠죠?
만일 차량이 없는 사람이라면 공공 교통을 이용해야 합니다. 소득이 낮은 계층과 청년을 위해 정부는 알뜰교통카드에 대한 혜택을 강화한다고 밝혔습니다. 그리고 EBS에서 제공하는 양질의 강좌를 무상으로 지원하겠다고도 했습니다. 해당 지원 내용을 잘 활용하면 교통 교육 부문에 대한 이득을 볼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설맞이 온누리 상품권 농수산물 할인
설에 차례를 지내는 사람을 위한 농수산물 할인 혜택 내용도 준비했습니다. 대형마트를 이용하기도 하지만 요즘에는 전통시장 할인 혜택이 상당해 적지 않은 사람들이 온누리 상품권을 이용해 전통시장에서 물품을 구입합니다. 온누리 상품권을 이용해서 전통시장 농축수산물을 구입하면 크게 30 퍼센트가량 현장에서 환급해 줍니다.
온누리 상품권은 지류형, 모바일형, 카드형, 이렇게 세 가지 형태로 존재합니다. 본래 월 구매 한도가 50만 원에서 70만 원 정도였습니다만. 현재에는 증액되어 70만 원에서 100만 원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지류형의 경우 5퍼센트가 할인되고, 나머지 모바일과 카드형은 10 퍼센트의 할인이 적용됩니다.
지류 온누리 상품권은 전국의 16개 금융기관에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 신한 국민 우리 기업은행 등등입니다. 그리고 수협과 농협은행, 새마을금고 등에서도 구입이 가능합니다. 카드형 상품권은 우리 대구 부산 경남 기업 농협은행 등 7개 기관에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상품권은 핀크 및 시럽, 우리은행, 신한은행 등 다양한 앱을 통해 구입이 가능합니다. 약 20개의 앱에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저도 이번 포스팅을 준비하면서 온누리상품권을 접하게 되었는데, 잘만 활용하면 큰 절약 소비 습관을 이룰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기회가 된다면 온누리 상품권에 대한 내용을 다루겠습니다.
이 외 농축협 및 수협, 우체국 및 공영홈쇼핑 등에서도 자체적인 할인을 실시합니다. 배추와 무, 사과와 소고기 및 돼지고기, 고등어 등 주요한 성수품을 대상으로 10 퍼센트에서 40 퍼센트 가량 자체 할인을 적용하는 것이죠. 만일 차례상을 준비 중에 있다면 전통시장 등을 활용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댓글